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 제철 음식 '굴' 요리 추천 레시피, 크리스마스 연말 파티 레시피, 굴 카프레제, 굴리조또, 굴전, 굴소면, 굴된장찌개

by 메롱사장 2023. 12. 2.

 

iStock image

요새 굴 제철로 많이 굴 찾으시죠? 맛과 건강이 어우러진 굴 레시피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홈쿡의 새로운 도전!이 되시길 바랍니다.  한국의 겨울 바로 굴의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굴은 그 깔끔한 맛과 영양으로 유명하며,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그냥 생굴에 초고추장 또는 참기를 촥 적셔 쏙 먹어도 너무 맛있지만 정말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굴을 활용한 다섯 가지 맛있는 레시피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크리스마스 파티 또는 연말 모임으로 특별한 손님들을 집에 초대할 때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들입니다. 연인, 가족, 친구들과 함께 건강하고 맛있는 연말을 즐겨보세요! 

 

1. 굴 카프레제 샐러드

재료: 신선한 굴 200g, 토마토 1개, 신선한 모짜렐라 치즈 150g, 바질 잎 1/2컵, 식초 2큰술, 올리브 오일 4큰술, 소금과 후추 약간

신선한 굴과 채소, 여자 남자 모두에게 좋은 토마토! 그리고 모짜렐라 치즈가 어우러져 색다른 맛을 낼 수 있다는 것 아셨나요? 바로 굴 카프레제 샐러드는 탄수화물이 적은 요리이기 때문에 모두에게 인기있고 맛도 사로잡은 연말파티 메뉴로서 최고의 선택입니다. 굴을 진한 맛과 식감이 살아있는 샐러드로 특별한 연말 다이닝 테이블을 꾸며보세요! 먼저 굴을 깨끗이 손질합니다. 차가운 물에 담가 흙과 모래를 완벽히 씻어내고 세척한 굴을 키친타올에 올려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그리고 토마토는 둥글게 썰고 모짜렐라 치즈는 얇게 슬라이스합니다 바질 잎은 깨끗이 씻어내어 물기를 없애주세요. 식초와 올리브 오일을 골고루 섞어 신선한 드레싱을 만든 후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서 맛을 조절합니다. 그릇에는 토마토, 모짜렐라 치즈, 바닐 잎을 번갈아가며 아름답게 배치한 후 그 위에 손질한 굴을 고루 얹어줍니다. 만들어둔 드레싱을 골고루 뿌린 후 가볍에 섞어주면 완성! 샐러드 그릇에 담아 테이블에 올리고 신선한 파슬리, 레몬 조각으로 장식하면 더욱 화려한 연말 파티의 꽃이 탄생합니다. 이게 바로 건강과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완벽한 음식입니다!

 

2. 굴 리조또

재료: 신선한 굴 250g, 다진 양파 1개, 다진 마늘 2개, 올리브 오일 2큰술, 쌀 1컵, 건포도 1/4컵, 화이트 와인 1/2컵, 채소 또는 닭고기 육수 3컵, 소금과 후추 약간, 파마산 치즈(옵션)

리조또는 입맛을 사로잡는 이탈리안 요리 중 하나로, 굴을 활용하여 더욱 풍부하고 색다른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쫄깃한 굴의 식감과 화이트 와인의 향긋함이 어우러져 특별한 날 혹은 소중한 사람과 함께하는 식사에 너무 어울립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굴은 손질한 후 바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럼 요리를 시작해볼까요? 먼저 양파와 마늘을 볶아 고르게 섞은 후, 굴을 넣어 볶아내고 양파가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줍니다. 그 후, 쌀을 넣고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볶아내면서 리조또의 특유의 부드러운 식감을 만들어 줍니다. 쌀이 반투명해질 때까지 볶은 후 화이트 와인을 부러 약한 불에서 끓여주면서 쌀이 와인을 흡수할 때까지 조금씩 볶아주면, 더욱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굴과 건포도를 넣고 살짝 볶아 줍니다. 채소 또는 닭고기 육수를 조금씩 넣어가며 쌀이 익을 때까지 끓여줍니다. 중불에서 약 15분 정도 요리합니다. 리조또가 거의 익을 때에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주고 파마산 치즈를 넣어줍니다. 센 불에서 한 번 더 끓여주면 완성! 건포도는 굴과의 조화를 증진시켜주기에 건포도 뿐 아니라 다양한 고명과도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3. 굴 소면

재료: 신선한 굴 200g, 소면 2인분, 다진 마늘 1큰술, 간장 2큰술, 청주 1큰술, 참기름 1큰술, 소금과 후추 약간, 파 또는 김 등 고명(장식용)

한국의 전통적인 굴 요리 중 하나인 굴 소면은 정갈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겨울 음식 중 하나인 굴 소면으로 온 가족과 함께 누리는 따뜻한 연말 되세요! 먼저, 굴을 찬 물에 담가 굴의 특유의 흙 냄새를 깨끗히 제거합니다. 그리고 끓는 물에 데쳐서 손질합니다. 굴은 미리 손질해두고 사용하면 편리하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그리고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소면을 삶아낸 후 삶은 소면은 찬물에 헹궈 식혀줍니다. 데친 굴에 간장, 청주,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섞어 소스를 만들어줍니다. 굴 소스의 간은 개인의 취향에 맞게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하게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식탁에 소면을 담고, 굴 소스를 부어 골고루 섞습니다. 더욱 맛과 향을 높이기 위해서는 파, 김 등의 고명을 장식하여 곁들이면 완성! 고명도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홍고추나 레몬을 넣어 상큼한 맛을 더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굴과 소면을 고명과 함께 양념장에 버무려 내면, 신선하면서도 진한 굴의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4. 굴 전

재료: 신선한 굴 200g, 밀가루 1컵, 물 1/2컵, 계란 1개, 소금 약간, 후추 약간, 참기름 1큰술, 식용유 (튀김용) 적당량

한국 전통 음식 중 하나인 굴 전은 간단하면서도 깔끔한 맛으로 어른과 어린이 모두가 좋아하는 요리 중 하나입니다. 한 번 시작해볼까요? 굴은 찬물에 담가 흙과 모래를 세척하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밀가루에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농도가 적당한 반죽을 만듭니다. 계란을 넣고 잘 섞은 후, 소금, 후추, 참기름을 넣어 풍미를 높입니다. 손질한 굴을 반죽에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반죽에 굴을 섞을 때 굴이 너무 큰 조각으로 되지 않게 조심하여 굴이 반죽에 잘 베이도록 주의해주세요! 농도가 적당한 반죽에 굴을 고루 섞은 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간 불에서 앞뒤로 살짝 튀깁니다. 튀김 기름은 중간 불에서 예열 후 굴 전을 넣어주시는 게 좋고 기름이 너무 뜨거우면 바깥은 빨리 익어도 속이 충분히 익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튀긴 굴 전을 종이타월 위에 올려 기름을 끌어내고, 불을 약한 불로 줄이면서 노릇노릇하게 다시 한 번 튀깁니다. 굴 전은 앞뒤로 살짝 익혀내면 완성입니다! 튀긴 굴 전을 접시에 담고, 매운 간장 소스나 마요네즈 소스와 함께 곁들이면 더욱 맛있습니다! 

 

5. 굴 된장찌개

재료: 신선한 굴 200g, 된장 2큰술, 간장 1큰술, 고추장 1큰술, 마늘 3쪽 다진 것, 대파 1대 다진 것, 청양고추 1개 다진 것, 물 4컵, 무 1/4개 적당한 크기로 썰어진 것, 두부 1/4모 적당한 크기로 썰어진 것, 식용유 1큰술, 소금과 후추 약간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된장찌개에 굴을 더하면 더욱 깊고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다는 것 아시나요? 바로 레시피 시작해보겠습니다! 굴은 찬물에 담가 흙과 모래를 세척하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 대파, 청양고추를 볶아 익힙니다. 그 후 굴을 넣고 볶아줍니다. 굴이 익으면 간장과 된장, 고추장을 넣고 볶아줍니다. 물을 넣고 굴이 잘 익을 때까지 끓입니다. 국물이 끓으면 무와 두부를 넣고 중약불에서 끓입니다. 무가 익을 때까지 끓여주세요! 무가 익으면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추고, 끓는 된장찌개 위에 대파를 뿌리면 바로 완성입니다! 굴의 감칠맛이 된장찌개의 깊은 맛과 어우러져 겨울철 따뜻함을 전해주는 식단이 될 것입니다. 이 다섯 가지 굴 레시피로 홈쿡의 새로운 도전을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굴의 맛과 영양을 담은 이 요리들은 가족과 함께하는 연말 정겨운 식사에 너무 안성맞춤일 듯 합니다. 여러 가지 재료와 조리법을 활용하여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기며 따뜻한 음식으로 특별한 연말 보내세요!